도큐먼트 재단 위키

    From The Document Foundation Wiki

    이 페이지는 GNU+Linux 에서 리브레오피스 여러 버전을 설치 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시작

    리브레오피스를 병렬로 설치해야 하는 일이 잦다면, 이 스크립트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니면 초기 설치 스크립트언어팩 설치 스크립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의:

    • 리브레오피스 4.1 에서 5.2 버전은 일부 최신 리눅스에서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gtk VCL 플러그인을 사용한 경우) 이런 경우 gen VCL 플러그인을 사용하도록 설정하십시오.

    SAL_USE_VCLPLUGIN=gen ./soffice

    단계 1: 시스템 아키텍쳐 확인

    리눅스용 리브레오피스는 두가지 패키지로 제공됩니다.: RPM 또는 DEB(각각 32bit/64bit)

    RPM 패키지는 페도라, 오픈수세, 맨드리바 등을 기반으로 한 리눅스에서 사용하는 패키지입니다.

    DEB 패키지는 데비안, 우분투를 기반으로 한 리눅스에서 사용하는 패키지입니다.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의 CPU 종류를 잘 모르겠으면, 터미널에서 다음 명령을 입력하세요.(KDE 에서는 konsole, gnome 에서는 gnome terminal)

    uname -m

    실행 결과가 "x86_64" 면 64비트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고, "i386" 이나 "i586" 이면 32비트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uname -i" 명령어를 실행했을 때 "unknown" 이라고 나오면,

    uname -a

    를 실행해 보세요.

    CPU 유형에 따라 사용하는 패키지가 다르므로 올바른 CPU 아키텍처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계 2: 설치 파일 다운로드 및 압축 풀기

    정확한 패키지 (개발버전) 를 다운로드하고, 압축을 해제합니다. GUI 프로그램(예: KDE: 마우스 우클릭 ▸ 이곳에 압축 풀기)을 이용하거나 터미널에서 다음 명령을 실행합니다.

    tar -vxzf file-name

    압축을 풀면 LibreOfficeDev_6.1.0.0.alpha0_Linux_x86-64_deb 와 비슷한 형식의 폴더가 생성됩니다. 폴더 안으로 이동하여 RPMS/DEBS 폴더를 찾습니다. 해당 폴더 안에는 다른 폴더와 50개 이상의 파일이 있습니다.

    단계 3: 설치 경로 변경하기

    RPMS/DEBS 폴더에서 파일 관리자를 이용하거나 mkdir install 명령을 이용하여 "install" 폴더를 만듭니다.(다른 이름을 사용해도 됩니다) 가상 터미널을 실행하고 cd install 명령을 이용해 새로 만든 폴더로 이동합니다.(일반 사용자 권한)

    RPM 패키지:

    for i in ../*.rpm; do rpm2cpio $i | cpio -id; done

    DEB 패키지

    for i in ../*.deb; do dpkg-deb -x $i . ; done

    위 명령 중 패키지에 맞는 명령을 정확히 실행합니다.(점 하나도 빼먹지 마세요!)

    실행하고 나면, "opt" 라는 새로운 폴더가 생성되며, 해당 폴더 안에 리브레오피스가 설치됩니다.

    단계 4 - 사용자 프로필 위치 변경하기: 선택 사항이지만 권장함

    주의: 사용자 프로필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이 글에서 살펴볼 수 있씁니다.

    기본적으로 사용자 프로필은 다음 디렉토리에 저장됩니다. /home/<user name>/.config/libreoffice/4/user (LibreOffice 4, 5 & 6) /home/<user name>/.config/libreoffice/3/user (LibreOffice 3.5.0 이후) /home/<user name>/.libreoffice/3/user (LibreOffice 3.5.0 이전)

    새로 설치한 리브레오피스의 사용자 디렉토리를 변경하려면 bootstraprc 파일을 수정합니다.

    설치폴더/install/opt/libreoffice/program/bootstraprc

    이 작업을 실행하려면 해당 파일에 쓰기 권한이 있어야 합니다. 데스크탑 환경에 따라 관련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예: KDE: 마우스 우클릭 ▸ 속성 ▸ 권한 -> 소유자의 값 수정 "읽기 및 쓰기") 터미널에서 다음 명령을 실행합니다.

    chmod +w bootstraprc

    파일에서 "UserInstallation" 항목의 값을 원하는 경로로 수정합니다.

    UserInstallation=$ORIGIN/..

    (점 하나도 빼먹지 마세요. 위의 경우 "install" 폴더 아래에 사용자 프로필을 저장합니다.)

    단계 5 - 선택 사항: 언어팩 설치하기

    언어팩을 다운로드받아 압축 해제를 하고, 단계 3과 같은 과정을 반복합니다. 언어팩 쪽에서 생성한 "install" 폴더에서 터미널을 열어 다음 명령을 실행합니다. 이 명령은 언어팩에서 생성한 파일을 리브레오피스 설치 폴더로 합치는 과정을 진행합니다.

    cp -R * 리브레오피스 설치 폴더/install/

    단계 6 - 선택 사항: 도움말 설치하기

    도움말 패키지를 다운로드받아 압축 해제를 하고, 단계 3과 같은 과정을 반복합니다. 도움말 패키지 쪽에서 생성한 "install" 폴더에서 터미널을 열어 다음 명령을 실행합니다. 이 명령은 도움말 패키지에서 생성한 파일을 리브레오피스 설치 폴더로 합치는 과정을 진행합니다.

    cp -R * 리브레오피스 설치 폴더/install/

    단계 7: 프로그램 실행하기

    리브레오피스 설치 폴더의 최상위 폴더에 다음 스크립트를 추가합니다.

    또는:

    터미널에서 다음 명령을 실행합니다.

    설치 폴더/install/opt/libreoffice/program

    리브레오피스 프로그램에 따라 각각 다른 스크립트가 필요합니다.: soffice, swriter, scalc, sdraw, simpress

    주의: 이렇게 "사용자 설치"를 진행하면, 데스크탑 통합 패키지를 사용할 수 없어, 시작 메뉴에는 "수동"으로 추가를 해줘야 합니다. 아니면 단순히 터미널을 열어 다음과 같이 실행해도 됩니다.

    cd 설치 폴더/install/opt/libreoffice3.4/program
    ./soffice

    또는

    ./swriter

    (캘크는 ./scalc, 임프레스는 ./simpress)

    물론 파일 관리자에서 파일을 더블 클릭해서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soffice, swriter, scalc, sdraw, simpress, smath, sbase) 하지만 터미널에서 실행하면 테스트나 디버깅에 필요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