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nslating LibreOffice/ko

    From The Document Found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Translating LibreOffice and the translation is 90% complete.
    Outdated translations are marked like this.

    LibreOffice 번역 프로세스는 꽤 직선적입니다. 제안된 작업 방법은 Weblate (온라인 번역 포털)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여 지역화하려면 브라우저와 인터넷 연결만 필요합니다. 오프라인으로 작업하려면 아래를 보세요. 지역화를 시작하기 전에, 지역화가 아직 존재하지 않는지 언어 팀에 확인하세요.

    마감일

    출시 계획을 참조하십시오. 출시 계획은 소스 코드가 베타, RC 또는 출시에 태그가 지정된 날짜를 표시합니다. 번역 마감일은 항상 지정된 태그 지정 날짜보다 2일 이전입니다. 마지막 x.y.0 릴리스 후보(RC3)에 대한 번역 마감일이 최종 x.y.0 릴리스에 대한 번역 마감일이기도 합니다.

    모든 빌드에 대해 다음을 수행합니다.

    • 번역은 Weblate에서 화요일에 추출됩니다.
    • 태그를 지정하기 전에 Git에 커밋되고, 각 태그의 마감일은 월요일입니다.

    따라서 변경사항이 포함되도록 월요일까지는 Weblate에 추가해 주십시오.


    Weblate

    도구 자체에 대한 정보는 https://weblate.org/en/ 및 그 문서화 https://docs.weblate.org/en/latest/ 보세요

    TDF’s own instance of Weblate는 항상 최신 지역 문자열을 포함합니다. Weblate 관리자는 그것을 자주 업데이트합니다.

    LibreOffice용 Weblate 사용법 Guide를 여기서 볼 수 있습니다.

    Weblate 홈 페이지에서 “Languages” 클릭하고 “Explore all languages”를 고르세요. 현재 번역 가능한 프로젝트 목록이 보일 겁니다. 그들의 이름은 별도의 설명이 필요 없을 겁니다. LibreOffice를 현지화하려면 LibreOffice master – UI, LibreOffice master – Help, LibreOffice x.x.x – UI, LibreOffice x.x.x – Help로 불리우는 프로젝트에서 작업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여러분이 막 시작한다면 아마도 마스터(master)에서 작업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겠지만 현재 버전의 LibO에서 불쾌한 L10n 버그를 수정하고 싶다면 브랜치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마스터(master) 번역이란 무슨뜻입니까?:

    작업 흐름이 4.4와 5.0 사이에서 변경되었습니다. 분기에서만 작업하는 대신 마스터 작업을 통해 브랜치 간에 작업을 더 일찍 시작할 수 있습니다. 코드 분기가 있으면 Weblate 브랜치에 반영되고 마스터에 대해 수행된 작업이 새로 생성된 브랜치에 복사됩니다.

    일반적인 코드 작업흐름:

    ─────┬─────┬─────┬─────┬─────┬─────> master
         │     │     │     │     └─────> libreoffice-6-3
         │     │     │     └───────────> libreoffice-6-2
         │     │     └────────────────> libreoffice-6-1
         │     └─────────────────────> libreoffice-6-0
         └──────────────────────────> libreoffice-5-4
    

    모든 지점은 한때 "마스터"였고, 그리고 나서 물건을 다듬기 위해 쪼개졌습니다. 번역은 특별한 프로젝트였고, 기본적으로 "중간" 업데이트는 없었습니다. 중간 업데이트 없이 번역이 4-2에서 4-3으로 증가했습니다.

    마스터 기반 작업 흐름을 사용하면 libreoffice-5-0이 생성될 때 마스터 변환이 복사되어 다시 사용되며, 마스터는 libreoffuce-5-1에 대해 계속 진행됩니다. 크리스찬의 자세한 설명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번역을 원하는 경우 PO 파일을 Weblate에서 내려받고 선호하는 도구를 사용하여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언어/프로젝트 조합의 변환 및 개요 탭에서 링크를 찾을 수 있습니다. 언어에 대한 적절한 권한이 있다고 가정하면 언제든지 PO 또는 ZIP 파일을 다시 업로드할 수 있어야 합니다(ZIP의 경우 초기 디렉토리 구조를 그대로 유지해야 합니다).

    Weblate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프로젝트가 몇 개 더 있습니다. 다음은 이러한 기능에 대한 간략한 개요입니다.

    • Impress Remote: 여기서 Impress Remote mobile application을 지역화할 수 있습니다.
    • Online: 여기에 LibreOffice 온라인 웹 그리고 모바일 앱이 있습니다.
    • 웹 사이트: 이 작은 프로젝트에는 웹 사이트와 관련된 지역화 파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mysite 파일에는 libreoffice.org 웹 사이트(대부분 다운로드 페이지 경험과 관련), faqs 파일에는 로컬 웹 사이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또는 사용하지 않을 수 있음), extensionssite는 extension.libre office.org에 대한 현지화를 포함하며, googleplay에는 Google Play 스토어에서 사용하는 문자열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파일을 모두 번역할 필요는 없습니다. 특히 일부 파일이 필요하지 않음을 알고 있다면 더욱 그렇습니다. Note의 CMS와 관련된 많은 일반적인 것들이 현지화되고 있습니다. 다른 곳 또한 "이 모듈을 완료하면 변환된 웹 사이트"를 얻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언어로 LibreOffice 웹 사이트를 호스팅하려면 최소한 "mysite" 파일을 번역해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FAQ

    • 파일을 업로드할 때, 에러 "Please fix errors in the form. Error in parameter method: This field is required"
    파일 업로드 모드 영역에 필드 중 하나를 표시했는지 보세요
    • How do I search for a KeyID?
    Make sure you have picked Exact match in the Search type and check Comment strings
    • 내 언어 그룹에 멤버를 더하려면 어떻게 하나요?
    현재, Weblate admin만 멤버를 언어 그룹에 더할 수 있어요, 메일을 l10n 리스트 또는 Sophie에게 보내세요

    POT 와 PO 파일

    소스에서 추출한 최신 POT 파일은 항상 여기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지원되는 각 언어의 PO 파일은 'transformations' 모듈의 소스 코드 저장소에 저장됩니다. 이 모듈은 Christian Lohmaier 와 András Tímár 가 유지하며, Weblate(또는 대체 소스)에서 번역을 각 릴리스 전에 받아서 git에 push합니다.

    • l10n@global.libreoffice.org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로컬라이저를 지원하는 채널이 되는 것 외에도, 번역자에 대한 중요한 정보(예: 문자열 업데이트 및 마감)가 발표되는 매체이기도 합니다. #libreoffice-dev 채널 irc.freenode.net에서 'timar' 에 물어볼 수도 있습니다.
    • Glade를 사용하여 새 .ui 파일을 편집하여 컨텍스트에서 볼 수 있습니다. 배포용 Glade 설치의 경우(나는 Linux에서만 알고 있으므로 다른 배포에 대해 알고 있는 분이 고쳐주세요) 및 번역할 마스터 또는 마지막 개발 빌드의 버전을 편집합니다.
      • 그런 다음 터미널에 다음을 입력:
    export GLADE_CATALOG_SEARCH_PATH=/opt/libreofficedev4.2/share/glade/** 표시할 파일의 경로를 입력:
    glade /opt/libreofficedev4.2/share/config/soffice.cfg/cui/ui/pageformatpage.ui
    

    지역화의 다른 측면

    LibreOffice 지역화의 자세한 내용은 LibreOffice Localization Guide에서 다룹니다.

    변수나 xml 컨텐츠와 같이 번역해야 하거나 번역하지 말아야 할 사항을 자세히 설명하는 UI and Help files Content Guide에서 다루었습니다.